티스토리 뷰
개인정보정책으로 아이폰에서는 통화녹음이 불가했는데 이제 녹음이 됩니다. 저는 아이폰4부터 애용해 온 유저인데요, 정말 이 소식을 많이 기다렸습니다. 업무나 개인적인 계약 성사 과정에서 녹음기능이 필요로 했던 경우가 참 많았거든요. 결국 갤럭시로 갈아탄 이유도 통화 녹음 때문이었습니다. 업무상 상대방의 말 바꾸기는 회사라는 안전장치라도 있지만, 개인업무에서 돌발사태가 발생해 버리면 서로가 난감한 경우가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SKT의 A.(에이닷)의 통화녹음 기능이 참 반가웠습니다.
한계라면 갤럭시처럼 핸드폰 자체에 있는 기능이 아닌, 어플을 통해서 이용한다는 점일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skt회원이어야 쓸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유저들에게는 참 반가운 소식일 것 같습니다. 특히 직장인 또는 자영업을 하시고 '을'의 위치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셨을지도 모르는 분들에게 어쩌면 희소식이 됐을 통화녹음 기능,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속속들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어플 A.(에이닷)은?
SK텔레콤이 회사의 AI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이름은 A.(에이닷)이고 지난 해인 22년 5월에 공개한 일명 AI에이전트 서비스입니다. 한국어 GPT기반이며 초거대 언어모델이면서 ChatGPT가 하이브리드로 운영이 된다고 하는데요, 간단히 말하면 '대화형 AI'서비스입니다. 쉽게 아이폰의 시리, 갤럭시의 빅스비를 떠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용자의 질문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만들어진 해당 어플은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시리나 빅스비는 특정한 형태가 없는데, 에이닷의 특징은 캐릭터 형태가 살아있는 점을 들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어플을 설치하고 들어가 보면 여러 가지 캐릭터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A전화(통화녹음)
뉴스로만 간간히 전해지던 아이폰의 통화녹음! 드디어 업데이트된 A.(에이닷)이 제공해 주기 시작했습니다. 23년 10월 24일 2.40 버전 배포와 동시에 SKT사용자 한정으로 아이폰에서 통화녹음이 가능합니다. 아직 아쉽지만 SKT 알뜰폰 사용자나,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은 현재는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SKT에서 밝힌 A전화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수신과 발신 모두 통화녹음 가능
출시 전, 발신만 통화녹음을 지원한다고 했지만 잘 못 알려진 사실이라고 합니다.
주의) T전화 어플로 통화할 때 에이닷 어플로 연동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통화녹음을 하고자 한다면 에이닷 어플에서 바로 발신을 하거나 기본 전화 어플에서 [휴대전화 길게 누르기 -> 에이닷 어플 켜기] 순으로 해야만 녹음이 됩니다.
② 통화녹음 원본 파일 저장 가능
원본 녹음 파일은 '전화번호_날짜_시간'으로 자동 설정 됩니다.
파일은 에이닷 전화 최근 기록의 통화 요약에서 '말풍선을 탭 하여 재상'으로 듣거나, [메뉴 -> 녹음파일 저장]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녹음 자료는 개인 단말기에 저장
개인 단말기의 저장이란 의미는 녹음 파일이 'SK텔레콤 서버'에 저장되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뉴스룸에서 밝혔다고 합니다.
④ 아쉽지만 현재는 SKT알뜰폰 사용자와 타 통신사(KT, LG U+)는 사용불가하다고 합니다.
A.(에이닷) 통화녹음 사용 방법 [SK텔레콤 가입자만 이용 가능]
A.(에이닷) 어플을 다운로드하지 않았다면, 신규로 다운로드하고, 기존 사용자라면 업데이트를 하도록 합니다.
① 새롭게 추가된 A. 전화기능은 에이닷 어플 내 탭바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화의 첫 사용 시에는 약관동의가 필요합니다.
② 연락처는 초성과 번호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③ 전화 발신 걸 때 '에이닷 통화 발신 중..'문구 보이시나요? 기본 전화통화를 한다거나, T전화 어플로 발신을 했을 때는 해당 문구가 확인이 안 되실 겁니다. 에이닷으로 발신을 하셔야 '통화 녹음 및 통화 요약'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발신하면서 뜨는 문구인 '에이닷 통화 발신 중'입니다.
수신의 경우, 수신한 사람도 A. (에이닷) 전화에 가입하였다는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착신 시 A.(에이닷) 전화를 통해 수신하게 되었을 때에라야 녹음 및 내용 요약이 가능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수신 전화를 양해를 구해 끊고, 발신을 다시 하여 녹음하면 될 것 같네요.
④ 전체 통화내용을 상세요약할 수 있습니다. 요약한 후에는 말풍선을 탭 하여 음성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통화 녹음 기능보다 조금 더 발전된 기능으로 보이네요.
⑤ 추후 저장된 통화 녹음도 검색을 통해서 찾을 수가 있습니다. 나만의 데이터가 되는 것이죠.
녹음파일은 어떻게 생성될까?
A.(에이닷) 전화로 통화를 종료한 후에 자동 녹음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녹음 파일은 텍스트로 이용자에게 제공되며, 이용자는 텍스트로 변환된 통화 내용을 검색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통화 녹음보다 더 편리한 기능은 AI가 통화내용에 대해 자동으로 전체 주제 한 줄 요약, 문달별 상세요약, 통화별 대표 태그, 통화 중 언급된 일정 및 전화번호까지 자동으로 생성된다고 합니다. 정말 신기하네요.
서비스의 한계
SKT의 어플이기 때문에, 타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는 유저들은 아무래도 고민에 빠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녹음 기능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굳이 통신사를 변경하면서까지 어플을 이용하지 않을 거예요. 하지만 그와 반대로 아이폰을 쓰고 싶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녹음 기능이 필요해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다시 아이폰으로 돌아가지 않을까합니다.
저만해도 갤럭시를 참 잘 쓰고 있지만, 시도때도 없이 오는 스팸문자와 보이스피싱 전화에 다시 아이폰으로 갈아타고 싶은 마음이 있었거든요. 아이폰을 이용할 때는 스팸문자를 많이 받지 않았는데 요즘은 예전보다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직 수신전화는 상대방도 A.(에이닷)앱을 설치해야 한다고 하니, 이 부분도 고민이 되는 사항이 될 것 같아요. 기존에는 발신된 통화만 녹음이 된다고 했었는데, 수신도 아예 안 되는 건 아니라서 말이죠.
장단점을 확인하여 일상에 도움이 되는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